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게임 이야기

롤토체스 8.5 시즌! 빌드업 / 운영 / 추천 덱!

안녕하세요. 마빵단출신 "롤체은개" 입니다.

어느정도 게임을 돌려본 상태에서  롤토체스 8.5 시즌 추천 덱을 소개시켜 드릴게요.

덱소개 / 템선텍 / 빌드업 으로 분류해서 해보도록 할게요.

 

반드시

운영 공통 팁 

1) 초밥집에서 먹는 아이템은 무조건 빠진다!

과거 시즌에는 초밥집 기물이 아이템을 들고 있었으나, 현재는 기물 + 아이템으로 분리되어 나옵니다.

 

> 초반 단계에서 부터 기물과 아이템이 분리되어 빌드업시에 1개 기물을 아이템 제거용으로 팔지 않고 쓸 수 있다.
> 이는 초반 템포가 빨라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2) 특수 초밥집이 존재한다.

특수 초밥집은 [기물 + 조합아이템]의 기존의 구성이 아닌,

[기물 + 조합아이템 + 조합아이템] 등, 두개의 아이템이 되거나

[부화 알 + 조합아이템], [조합아이템 모루 + 조합아이템], [완성아이템 모루 + 아이템], 하급니코, 일반니코 등등으로 

다양한  조합식으로 기존보다 많은 아이템을 획득 할 수 있다.

 

> 획득 할 수 있는 아이템의 총 갯수가 늘어났다.

> 이는 코어 아이템이 빠르게 제작될 수 있으며, 아이템을 아끼지 않고 즉각적으로 완성아이템으로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 즉, 템포가 빨라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3) 4단계 크립 몬스터인 아우솔에서 주는 아이템 개수가 많아진다!

  기존에는 1개의 아이템 + 선택 모루로 약 2개의 조합아이템만을 얻을 수 있었지만,

지금은 총 아이템 개수에 맞춰서 2~4개 까지도 나온다.

 

> 즉, 획득 할 수 있는 아이템의 총 개수가 늘어나며, 이 역시도 템포가 빨라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공동 선택 (a.k.a 초밥집)

 

1번, 2번, 3번 내용과 위 라운드 표를 비교하면서 계속 생각해보면 중첩되는 결론이 나옵니다. 

 연승 운영이 무조건 좋다. 즉, 초반부터 강한 덱으로 빌드업을 하자!

아이템 갯수가 많아지고, 핵심 아이템을 잘 챙겨줄 수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게임의 템포라고 할 수 있는 덱의 파워가 초반부터 상승하기 쉬운 상황입니다.

어쩔수 없는 경우에는 연패 운영을 해야겠지만, 의도적으로 패배를 해야하는 상황은 되도록 피하는게 좋습니다.

 

*여기서 지하세계에 대해서 잠깐 언급하자면, 지하세계 보상의 경우  1~3층 보상은 줄어들었고, 4층 이후의 보상이 버프를 받았습니다.

후반 반등을 위해서 의도적으로 지하세계를 타려면 최소 4층 이상을 받는다는 전제조건이 있어야 들어가는 편이 좋습니다.

4층을 타려면 2-1에 자연적으로 3지하가 완성되거나, 고서나 증강체를 통해서 지하세계 토큰을 늘릴 수 있는 경우가 아닌 이상은 의도적으로 갈 이유가 없어지는거죠. 빨라진 템포로 인해서 연패운영의 피관리가 어려워서 반등을 하기 전 패배하거나, 정상적인 반등을 하지 못한경우 영락없이 7-8등을 해야하는 상황이 되기 때문이에요.

 

지하세계는 꼭 고민해봐야 한다.

초반 연승 빌드업이 말렸을 경우, 지하 1~2층 정도를 고려해서 체력은 못따라가지만 돈은 앞서 나간다는 마인드로 보시는 편이 가장 무난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덱소개

무법자 진 

진 덱 예시

덱소개 : 무법자 토큰이 있다면 5무법자, 없다면 3무법에 고코스트 등으로 커버할 수 있는 무법자 진 덱입니다.

템선택 : 아이템 소비는 황소부대 or 레오나가 방템, AD아이템을 진을 맞춰주면 됩니다. 

빌드업 : 초반에는 진 아이템 완성을 목표로 초밥집 선택을 하면 좋습니다. 라위가 가장 중요하니 곡궁 + 장갑이 먼저 맞춰지는 편이 좋습니다. 

 

초반 탱은 2성이 붙는 싸움꾼, 엄호대을 세우고, 아이템을 한 유닛에게 몰아주는 편이 좋습니다. 
이 때, 태불망이나 모렐로 노미콘의 치유감소 아이템은 파이크에게  주시는게 좋아요.

레오나까지 너무 멀거나 하면, 황소부대인 애니 등으로 중간단계를 이용해도 무방합니다.


진이 나오기 전까지는 시비르나 드레이븐 등 AD유닛을 짬통으로 사용하다가, 진이 나오면 전달해주면 됩니다.
이 덱의 경우에는 공허방랑자 시너지 때문에 저코 짬통은 나오면 바로 갈아주시는게 좋아요.

 

 

결투가 트페  

트페 덱 예시

덱소개 : 6결 트페를 베이스로, 위협유닛 or 신드라를 추가해서 

템선택 : 결투가는 무조건 솔라리가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이후에는 트페의 AP 데미지가 잘 들어갈 수 있게 스태틱이 필수 아이템이고, 방템은 닐라 위주로, 공템은 트페 위주로 담아주시면 됩니다.


빌드업
 : 케일 > 트페로 변경하면 됩니다. 1~2성 케일에 트페에 필요한 스태틱 / 거학 등을 먼저 만들고, 여유가 있다면 보건까지 만들면 좋지만 지팡이는 2~3솔라리로 빼는편이 좋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결투가 빌드업은 초반 연승에 용이합니다. 

다만 기물이 없는 상황에서 대깨 결투가를 가지는 마세요. 결투가는 본질적인 저코스트의 한계로 인해서 최종 덱파워가 약하기 때문에, 토큰을 통해서 8결투가의 시너지 or 6결 + 럭키 5코 2성 등의 벨류가 아니면 1등을 노리기는 어렵습니다.

덱 자체가 초반의 연승과 트럭을 통해서 게임의 템포를 본인이 빠르게 조정하고, 그에 따른 적의 덱 완성도를 낮춰 중반 타이밍에 승부를 보는 덱이기 때문이에요.

   

다른거 필요없이 6결을 빨리 띄우는게 덱의 핵심입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이자 플레이인 50킵을 보는게 아니고, 20~30원 or 6렙 초반에 7렙으로 업밀고 바닥으로 트페찾기 등등

그 판 증강체와 상대방의 기물 수 를 확인해보고 전략을 바꿔서 최대한의 연승을 유지하는 방향이 좋습니다.

 

닐라 2성 / 베인 2성 / 피오라 2성 / 트페 1성이 생각보다 빠른 타이밍에 갖춰졌다면 두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1) 기물 상황에 따라서 닐라/베인3성 + 트페 2성작을 7렙 단계에서 처리!


2) 트페 2성이 빠르게 찍힌다면 8렙까지 업을 밀고, 신드라 / 우르곳 / 피들 등을 상황에 맞게 사용. 

이후, 닐라 + 신드라가 2별수를 받을 수 있어서 신드라 를 통한 창고 밸류 up!

5코 2성이 쌓이면 > 4결투가 or 2결투가로 내리고 5코 벨류덱으로 전환

 

 

마무리

우선 2가지 덱만 소개를 시켜드릴게요.

트페덱은 AP딜, 진 덱은 AD딜 이에요. 우선 한개씩 그 빌드업 과정과 진행방식을 머리에 둔다면

보다 유연하게 상황에 대처할 수 있을거에요.

 

딜/탱 밸런스가 대부분의 상황에서 중요하니 그 부분을 고려 해주시되, 덱에 따라서는 통용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은 꼭 명심해야되는 부분이에요.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의 수를 진행하는게 가장 필요합니다.!